본문 바로가기
책리뷰&추천

<책추천> 초등학생 독서 교육 관련 도서 5권 추천해요!

by 러브칠복 2022.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브칠복입니다.

오늘은 초등학생 독서 교육과 관련된 도서 5권을 추천하겠습니다.

이 5권의 책들은 아이들 책이 아닌 부모님이 읽는 책입니다. ^^




1. 초등 6년 그림책 공부법-유진영


<책 소개>

책 읽기를 거부하던 아이가 스스로 책을 찾아 읽기까지
초등 고학년도 문제없다! 아이를 변화시킨 그림책의 힘
15년 동안 초등 교육현장에서 그림책을 읽어준 선생님의 그림책 독서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 시행으로 2018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국어 교육과정에 ‘온 작품 읽기’ 활동이 시작되었다. 매 학기 한 권의 책을 끝까지 읽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뒤 자기 생각을 글로 정리해보는 ‘한 학기 온 작품 읽기’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확대되면서 교육현장에서 평생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시작된 활동이다. 그러나 게임, 유튜브, 각종 영상물 등 자극적이고 현란한 즐길 거리가 넘쳐나는 현실 속에서 독서활동 또한 입시의 수단으로 변질되면서 아이들은 책 읽기에 흥미를 잃어가는 실정이다.

초등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하고 있는 저자 유진영 선생님은 ‘한 학기 온 작품 읽기’ 활동의 취지대로 책이 주는 순수한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자 15년 동안 그림책을 읽어주고 있다. 아가들이 읽는 책이라고 그림책을 터부시했던 교실 속 아이들은 매일 아침 독서시간에 선생님이 읽어주는 그림책을 귀담아들으며 차츰 변해갔다. 초등 저학년은 물론이고, 초등 고학년까지 책을 읽지 않던 아이가 책을 찾아 읽는 아이들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며 저자는 아이들의 독서습관을 기르는 데 있어 그림책의 중요성을 더욱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2019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된 『초등 6년 그림책 공부법』은 초등 독서교육에 있어서 그림책이 필요한 이유, 그림책을 통해 변화된 아이들의 모습,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교육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활용한 그림책 중 20편을 엄선해 집에서 부모가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필요한 노하우를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2. 초등 매일 한 권 독서 습관-김은

<책 소개>


“우리 아이,
인생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책에서 배운다!”

“도대체 우리 아이는 왜 책을 안 읽는 걸까?”
엄마가 행복해지는 책 읽기 육아의 비밀!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하게 만드는 건
부모의 태도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절대 하지 많아야 할 것은 숙제나 공부처럼 독서를 강요하는 것이다. 몇 권 읽었는지 묻고, 어떤 내용이었는지 묻고, 독서록에 기록했는지 확인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점을 모든 부모는 알아야 한다.

아이들 자신도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 책 읽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안다. 그런데 책과 가까워지는 방법을 모르고 아직 재미를 느끼지 못할 뿐이다. 독서는 하루 중에 즐기는 흥미 있는 여가활동이나 놀이 중 하나여야 한다. 공부나 숙제처럼 의무적으로 강요해서는 절대 안 된다. 의무적인 일의 경우, 강제하는 힘이 없어지면 더이상 해야 할 이유가 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의 책 읽기는 자연스러워야 하며 스스로 원해서 하는 활동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은 휴식 같은 친구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사춘기 이후 청소년기에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꾸준히 읽게 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아이의 평생 독서 습관을 잡아주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또한 해야만 하는 것들이 담겨 있다. 저자는 ‘어렸을 때 책을 잘 읽는 것처럼 보였던 아이들조차 자라면서 책을 멀리하게 되는 이유’를 독서 습관으로 꼽는다. 책을 읽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다. 어렸을 때 책을 어떻게 읽느냐, 책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평생 독서 습관이 결정된다고 이야기한다.


3. 초등 저학년 독서습솬 만드는 결정적 시기

<책 소개>


“스마트폰보다 책을 더 많이 읽는 내 아이”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않는다면 가능하다!

10년 차 초등 교사가 콕 짚어주는
초등 저학년 독서습관 만들기

독서습관은 일부러 중요하다고 떠들 필요조차 없는 당연한 명제다. 책을 꾸준히 읽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경제적 성공 여부를 떠나 삶의 질 자체가 당연히 다를 것이다. 하지만 기술문명이 발달할수록 책을 읽는 사람을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부모 스스로도 당장 자극적인 스마트폰 콘텐츠의 유혹을 이겨내고 책을 집어 들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아직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 자녀에게 무작정 독서를 강요하는 것은 효과도 없고 사실 바람직하지도 않다.

이 책의 저자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초등 저학년 시기는 부모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아이에게 책 읽기를 계속 자극할 필요가 있다. 책을 읽을 기회, 책과 접촉할 기회, 책을 두고 부모와 대화하는 기회를 늘리면 결국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성장한다. 무엇보다도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가 ‘책’을 가까이하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이 책에는 우리 아이들이 책 읽기에 푹 빠지게 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담겨 있다. 아이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춰 자세히 설명한다. 학교 공부와 독서의 관련성 그리고 그 중요성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했다. 가정에서 필요한 독서 기본원칙과 책 읽기 활동 시 꼭 지켜야 할 방법,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책 읽기 일주일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매사에 억지로 되는 일은 없다. 자녀가 사춘기에 접어들어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예전과 달리 매끄럽지 않게 된 이후에 독서습관을 만들어 준다는 것은 사실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책을 소재로 부모와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고 책 읽기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시기, 즉 초등 저학년을 놓쳐서는 안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4. 초등 독서 바이블-구근회, 김성현

<책 소개>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실전 독서 바이블

『초등 독서 바이블』 은 ‘자기주도학습의 대명사’로 불리는 구근회 오름교육연구소 소장과 현직 초등교사가 합심하여 쓴 독서지도서다. 이번 개정판은 2013년에 처음 책이 출간된 후 부모와 교사들로부터 받은 질문과 요청사항을 반영하여 독서지도 사례와 학년별·과목별 추천도서 목록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가정과 학교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독서교육 계획과 수업이 가능해졌다.



5. 초등 적기독서-장서영

<책 소개>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의 바람을 담은
20년 독서코칭 결정판.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는 학년별 적기독서법!

5000여 가정을 변화시킨 최고의 실전전문가 장서영 선생님이 20년 독서코칭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등 학년별 적기독서법을 알려 준다. 아이의 발단 단계를 벗어난 책은 오히려 책과 멀어지게 만들고 학습동기를 앗아간다고 풍부한 사례를 통해 주장하며, 적기독서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소개한다. 예를 들어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전두엽이 발달할 때 권선징악이 분명한 전래동화를 읽으면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고, 환상의 세계에서 현실 세계로 입문하는 2학년 때 지식정보 그림책을 읽히면 지적 호기심을 키울 수 있다. 집에서 쉽게 적기독서를 실천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두뇌 및 정서, 신체, 독해력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초등 6년 적기독서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국내 최초로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는 책 읽기, 적기독서법을 주장하여 많은 부모와 독서지도사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초등 적기독서』의 전면개정판이다. 개정판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최신 독서교육과 2015개정교육과정을 완벽 분석한 독서법을 추가하고 새롭게 330종의 추천도서를 엄선하는 등 내용을 전면 수정하였다. 한 권이라도 아이의 성장에 맞는 책을 읽힐 때 얻을 수 있는 독서 효과를 가정에서 경험하도록 돕는다.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독서에 대한 모든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