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추천

<책추천>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아이들의 놀라운 일상 ‘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미야구치 코지

by 러브칠복 2022.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브 칠복입니다.

오늘 추천할 책은 일본 작가 미야구치 코지의 ‘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입니다.



이 책은 제목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은 이유도 ‘케이크를 자르지 못한다고? 무슨 뜻이지?’에서 출발했습니다.

책 표지에 쓰여있는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아이들의 놀라운 실상’에서 보시다시피 아이들과 어른들의 시각은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야구치 코지>

의학박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임상심리사다. 교토 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건설 컨설턴트 회사에 근무하다가 고베 대학 의학부를 졸업했다. 공립 정신과 병원에서 아동정신과 의사로 일하던 중 시설에서 발달 장애가 있는 문제아를 만나 진료하다가 의료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의 한계를 느끼고 사법 분야인 의료 소년원으로 옮겨 7년간 근무했다.
그는 의료 소년원에서 근무하며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인지 기능이 약한 아이들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그 경험을 이 책 《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로 펴냈다. 실제 인지 기능이 약한 아이가 3 등분한 원그림으로 화제를 모은 이 책은 출간 즉시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라 5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2020년 일본 상반기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2016년부터 리쓰메이칸 대학 산업사회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교 전문 상담사로 컨설테이션 및 교육 상담, 발달 상담을 하고 있으며, 발달 장애와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지원책 및 비행 소년의 재범 방지 프로그램 등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인 면, 학습적인 면, 신체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로 곤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일상생활을 잘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인지 기능 향상 프로그램인 코그 트레이닝(COGNITION TRAINING, COG-TR)을 개발, ‘일본 COG-TR학회’를 창립해 관련 활동을 활발하게 펼처나가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코그 트레이닝 : 보고 듣고 상상하기 위한 인지 기능 강화 트레이닝》 《서툰 아이들을 위한 인지 작업 트레이닝》 등이 있다.



<책 속 문장>

기분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서투르고, 툭하면 짜증난다는 말을 하고, 화가 나면 바로 폭언이 나오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무언가 불쾌한 일이 생겨 마음속이 갑갑하고 애가 탈 때 대체 자신의 마음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감정이 생겼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85)

문제는 자존감이 낮은 것이 아니라 자존감이 실제 자신의 상태와 괴리가 있는 부분이다. 아무것도 하지 못하면서 자신감만 지나치게 높거나, 반대로 뭐든 잘하는데도 전혀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것처럼 실제 자신을 파악하지 못할 때 문제가 생긴다. (168)


이 책 내용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은 교정 시설에 있는 아이들은데 평범한 아이들에게도 적용 되는 내용이라서 아이들의 행동에 관심이 있는 어른이라면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