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추천

<30대책추천> 손흥민 아버지의 삶의 철학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손웅정

by 러브칠복 2022. 8.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브칠복입니다. ^^

오늘은 최근에 읽으면서 감동+감동을 느낀 책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바로 손웅정님의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입니다.



우리에게 손흥민 선수 아버지로 잘 알려진 손웅정님.
책을 읽기 전에도 대단한 분인거는 알고 있었고 뭔가 외모에서부터 느껴지는 범상치 않은 포스가 말해주듯 삶의 철학도 일반적이지는 않은 분일것 같았습니다.

책을 읽어보니 예상보다 더 멋지고 대단한 분이라는 게 느껴졌습니다.



<책 소개>

축구선수로서의 삶, 아버지로서의 삶, 지도자로서의 삶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 빚어낸 강건한 신념과 철학!
“나의 축구는 온전히 아버지의 작품이다” - 손흥민

(출처:예스24)



손웅정님은 평소 미니멀한 삶을 추구하시고 독서를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여유 시간이 생기면 거의 독서만 하실 정도로 독서 내공도 어마어마한 분이어서인지 그의 글에서도 내공이 느껴졌습니다.


<책 속 문장>

소유 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 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가 무엇을 소유한다' 라고. 하지만 그 소유물에 쏟는 에너지를 생각하면 우리는 도리어 뭔가를 자꾸 잃고 있는 것이다.(31)

나는 농부의 마음이다. 365일 파종한다.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열매를 거두기 어렵다. (121)

⭐️삶의 위기가 찾아왔을 때, 삶이라는 해전에서 책은 함선과도 같은 역할을 해준다. 배가 없으면 바다로 나갈 수 없듯 책이 없으면 삶을 헤쳐갈 수 없다. (138)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지금 가장 중요한 게 뭔지만 생각해봐. 그것이 뭔지 알면 결정은 바로 내릴 수 있다. 네가 원하는 방향으로 살아야 한다. 네가 보기에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이거라고 생각됐다면 망설이지 말고 곧장 그것을 해라." (147)

⭐️겸손하라. 네게 주어진 모든 것들은 다 너의 것이 아니다. 감사하라. 세상은 감사하는 자의 것이다. 욕심 버리고 마음을 비워라. 마음을 비운 사람보다 무서움 사람은 없다. (167)

아직 다 자란 게 아니라면 무리한 충격을 가해선 안 되고 어린 고사리를 다루듯 어린 아이들도 그렇게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191)

자신이 선택해서 자기 의지를 발휘하여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살지 않으면 자신을 잃게 된다.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갖는 게 중요하다. 뛰어난 축구선수가 되는 게 전부가 아니라 주도적인 삶을 이끄는 사람이 되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 거기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97)

⭐️성공은 선불이다. 그건 분명하다. 성공은 10년 전이든 15년 전이든 내가 뭔가를 선불로 지불했을 때 10년 후에든 15년 후에든 20년 후에 성공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 전에 지불을 안 했는데 내 앞에 어느 날 갑자기 성공이 찾아오지는 않는다. (214)

신뢰와 격려로 멀리서 지켜봐주는 것. 그 아이가 스스로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믿으며 응원해주는 것. 부모가 할 수 있는 건 그 뿐이다. (261)

패배를 끌어안는 힘도 배우고, 실패를 딛고 일어날 힘도 키우고, 다른 사람의 아픔도 내 아픔처럼 생각할 줄 아는 그런 '사람'으로 자라게 하고 싶다. (273)

⭐️모든 걸 극복할 수 있는 건 책이다. 결론은, 책이다. 독서는 다른 나라, 다른 세대, 다른 환경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그보다 더 좋은 것이 어디 있을까. 독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사람,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사람이 많다. 게으른 사람은 떡집을 옆에 놓고도 굶어 죽는다. (277)


저는 이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문장을 손글씨로 한 번 옮겨 쓰고, 타이핑을 하면서 다시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

위에 소개한 문장 말고도 너무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자녀 교육에 관한 내용과 독서에 관한 내용은 더 와닿아서 필사한 것을 여러번 읽고 잊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읽으면 감동을 느낄 수 있을만한 책이니 많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