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책리뷰&추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와 함께 그림책 재미있게 읽는 방법

by 러브칠복 2022.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브 칠복입니다.

오늘은 아이와 함께 그림책 재미있게 읽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그림책 관련 일을 해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데 크게 어려움은 없는 편이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책은 읽어주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지 어려워하시는 것 같아서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 재미있게 읽는 방법>


1. 표지 그림 살펴보기

모든 그림책은 표지부터가 그림책의 첫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표지에는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그림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친구가 있지?"
"이 친구들은 뭐 하고 있는 걸까?"
하면서 그림을 있는 그대로 살펴보는 방법으로 그림책 읽기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2. 작가 이름 알아보기

어른들은 책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이 바로 책의 저자입니다.
하지만 아이들 책은 글쓴이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책은 그림을 그린 사람도 기록이 되어있으니 둘 다 살펴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로랑스 부르기뇽은 어느 나라 사람일까?"
"멜라니 튀랑은 어느 나라 사람일까?"
라는 질문을 하면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해본 후 책장을 넘겨 어느 나라인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3. 제목을 바꿔본다면?

이 방법은 책을 다 읽고 나서 아이에게 물어보면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이 책의 제목을 바꿔본다면 뭐라고 바꿔보고 싶어?"
그리고 이유는 무엇인지 이유도 물어봐주면 아이의 생각이 확장되기도 하고 이 질문에는 정답도 없으니 아이가 부담 없이 생각해보고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 소개>


1. 달지기 소년-에릭 퓌바레

삼백 년동안 달지기 생활을 했던 자몰레옹 할아버지가 은퇴할 때가 되었다. 달지기란 밤마다 커다란 천으로 달을 가려주어 매일 달 모양을 바꾸는, 아주 중요한 직업이다. 다음 달지기가 된 티몰 레옹은 기쁜 마음으로 뛰어가다가 그만 달까지 날아갈 수 있는 알약을 잃어버리고 만다.

티몰 레옹이 달에 가지 못하면 달은 늘 같은 모습으로 있을 수밖에 없다. 어쩌면 좋을까? 슬픔에 잠긴 티몰 레옹을 도와주려 신문팔이 소년 공자 그가 커다란 종이비행기를 만들어보지만, 이내 덤불에 처박히고 만다.

장난감을 파는 아주머니가 갖다 준 큰 연도, 시계를 고치는 아저씨가 준 용수철도, 비누 방울도, 삼백 마리의 참새도... 모두 모두 티몰 레옹을 달에 보낼 수 없다.

잔잔한 이야기가 예쁜 그림책. 환상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그림이 줄거리와 한껏 어울린다. 매일매일 천으로 달을 가려 달 모양이 바뀌게 한다는 모티브가 상상력을 북돋운다. (알라딘)


2. 내 마음은-코리나 루겐

마음도 자라요!

한 아이가 작고 여린 ‘마음 싹’을 조심스레 심습니다. 내 마음이 하루에도 열두 번씩 바뀌고, 상대방의 마음을 알기도 쉽지 않지요. 하지만 작은 마음은 자랄 수 있고, 다친 마음은 언젠가 나을 수 있고, 닫힌 마음도 분명히 다시 열 수 있어요. 아이의 마음은 어떤 변화를 겪으며 자랄까요? 서정적인 글과 따스하게 빛나는 그림이 내 마음을 어루만져 줍니다.

내 마음은 창문,

내 마음은 미끄럼틀.

내 마음은 꼭 닫히기도 하고 활짝 열리기도 해요.

마음은 기쁨이 가득 찬 순간부터 고요한 사색이 필요한 시간까지 우리를 이끌어 줄 거예요. 내 마음을 돌보면서 세상을 다정하게 바라보고, 자신을 깊이 사랑하게 만드는 멋진 그림책입니다. <아름다운 실수>로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은 코리나 루켄의 신작입니다. (교보문고)


3. 매미-숀 탠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이자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환상적인 연출가

숀 탠이 5년 만에 다시 이야기하는 이방인에 대한 그림책 [매미] 이 책은 [빨간 나무] [도착] 등으로 유수의 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숀 탠의 신작 그림책입니다. 이방인과 난민 이야기를 그린 [도착] 이후로 5년 만에 발표한 그림책이지요.

주인공 매미는 회색 빌딩에서 인간들과 함께 일합니다. 17년 동안 단 하루도 쉬지 않고, 단 한 번의 실수 없이 일했지요. 매미는 맡은 일은 늦게까지 일해서라도 꼭 마무리했습니다. 하지만 상사는 매미의 헌신적인 노력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매미는 승진도 할 수 없고, 건물 안에 있는 화장실도 쓸 수 없습니다. 인간 동료들은 매미를 때리고 괴롭힙니다. 단지 그가 매미라는 이유만으로요. (교보문고)


4. 개와 개의 고양이-멜라니 뤼탕

“멜라니 튀랑은 부드럽고 섬세하게 인생을 말하는 작가다.” _ 프랑스 아동문학상 선정 평 “이 책은 단순하지만 아주 중요한 가치를 담은 작품으로, 엄마와 아이의 관계처럼 우리 삶을 포용하고 안심시키는 이야기다.”_ 프랑스 아동문학 전문 사이트 ‘리코셰 죈느’ 볼로냐 라가치상, 프랑스 아동문학상 수상 경력에 빛나는
아동문학의 대가 멜라니 튀랑이 그리는 특별한 산책

“오늘은 멋진 걸 잔뜩 보게 될 것 같아!”

프랑스 아동문학상, 볼로냐 라가치상, 프랑스 독립서점 연합상, 브랑 다시에상 수상 경력에 빛나는 벨기에의 그림책 작가 멜라니 뤼탕의 『개와 개의 고양이』(미디어 창비 2021)가 출간되었다. 그의 작품들은 발표할 때마다 평단과 대중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12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소개되기도 했다. 이번 신작 『개와 개의 고양이』는 작은 ‘아기 고양이’와 커다란 성견 ‘바우’가 서로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그림책이다. 아름다운 수채화로 다채롭게 표현된 개와 고양이의 하루에 동행하다 보면, 우리를 둘러싼 자연의 아름다움과 이들의 특별한 관계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예스 2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6.07 - [그림책 리뷰&추천] - <그림책추천> 초등 저학년이 읽으면 좋은 ‘이게 정말 나일까?’-요시타케 신스케

<그림책추천> 초등 저학년이 읽으면 좋은 ‘이게 정말 나일까?’-요시타케 신스케

안녕하세요. 러브 칠복입니다. 여러분은 그림책 자주 보시나요? ^^ 저는 직업이 그림책과 관련 있는 일이라서 그림책을 정말 자주 보는 편입니다. 오늘 추천할 책은 일본 작가 요시타케 신스케의

lovechilbok.tistory.com

2020.10.27 - [그림책 리뷰&추천] - <그림책 추천> 이상한 나라의 정지오-은미,모래알

<그림책 추천> 이상한 나라의 정지오-은미,모래알

안녕하세요. 러브칠복입니다. ^^ 오늘은 아이와 잠자리 독서 시간에 ‘이상한 나라의 정지오’라는 그림책을 읽었어요. 도서관에서 제목이 눈에띄어서 고른 책은데 그림체도 독특하고 색감도

lovechilbok.tistory.com

2020.09.08 - [그림책 리뷰&추천] - <잠자리 독서> 초긍정 대왕 '괜찮아 아저씨'를 소개 합니다! (김경희,비룡소)

<잠자리 독서> 초긍정 대왕 '괜찮아 아저씨'를 소개 합니다! (김경희,비룡소)

<잠자리 독서> 초긍정 대왕 '괜찮아 아저씨'를 소개합니다! (김경희, 비룡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이후 아이가 유치원을 안 간 지 일주일이 됐습니다. 저는 낮에 일을 하지만 감사

lovechilbo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