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치원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 유치원 선택 키포인트

by 러브칠복 2020. 10. 7.
반응형

 

 


유치원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 

유치원 선택 키포인트


 

안녕하세요. 러브칠복입니다. ^^

 

이제 11월이면 2021년도 유치원 원아모집이 시작됩니다.

 

그래서인지 저희 동네 맘카페에서도 벌써부터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글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먼저 유치원을 보내 본 선배맘으로서 유치원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교사 대 아동 비율

 

 

현재 국공립 유치원 기준 교사 대 아동 비율은 만3세(5살) 1:16, 만 4세(6살) 1:22, 만 5세(7살) 1:24입니다.

 

사립 유치원은 16, 22, 24명 언저리를 웃도는 정원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유치원을 고를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교사 대 아동비율이었고, 저희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은 16명에 부담임 선생님까지 두 분이 상주하셨기 때문에 사실상 2:16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교사 대 아동비율이 중요한 이유는 4살까지 어린이집을 다니던 아이들이 하루아침에 유치원이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가게 되는데 어린이집에 비해 공간도 크고 아이들의 정원도 어린이집 4살 반에 비해 두배 정도 많아지다 보니 아무래도 정신이 없죠.

 

이때 한 반에 아이들이 적을수록 선생님이 한눈에 아이들을 파악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에 교사 대 아동비율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 아이가 또래에 비해 발달이 조금 늦어서 걱정이다 하는 분들은 유치원을 선택할 때 교사 대 아동비율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유치원 교육 목표와 운영 방침

 

 

평소 나의 육아 가치관과 유치원의 교육 목표가 뚜렷하게 일치하지는 않더라고 어느 정도는 비슷한 맥락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치원의 교육목표와 운영 방침은 지난 게시글 2020/09/27 - [생활정보] - <유치원 비교하는 방법> 유치원 정보는 어디서 알아보나요? 에서 언급했던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서 각 유치원별로 자세한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보다는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서 꼼꼼하게 확인해보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3. 위생 및 안전

 

 

사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게 안전 문제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유치원을 선택할 때 꼼꼼하게 알아봐야 할 부분이 위생 및 안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하는지 감이 안 오실 수 있으니 대략적인 사항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운영 방식: 급식은 직영으로 운영하는지 위탁으로 운영하는지 여부와 영양사가 상주하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세 먼지 관리 현황: 요즘은 미세 먼지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외부 현장학습을 갈 때 미세먼지 수치가 몇일 때 현장학습을 취소하는지, 유치원에 어떤 미세먼지 측정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 점검 실시 현황: 대부분의 유치원이 안전 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 가입 현황: 아이가 유치원에서 다쳤을 때에는 유치원에서 가입한 상해보험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어떤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CCTV 설치 현황: 학부모가 수시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만약의 사태가 벌어졌을 때를 대비하여 CCTV가 어느 구역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본문에 언급한 자세한 내용은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유치원 원서 접수하기 전 여러 유치원의 정보를 꼼꼼하게 비교해보신 후 유치원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9/27 - [생활정보] - <유치원 비교하는 방법> 유치원 정보는 어디서 알아보나요?

반응형

댓글